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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록스 기업분석(3)

사막여유 2022. 11. 22.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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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passion4806/222932418326

 

크록스 ( CROX ) _ 기업분석 (3)

#크록스 #CROX #CROCS #중국CROCS 아시아시장 분석 https://blog.naver.com/passion4806/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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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시장 분석

 

 

 

위 블로그에서 최근 크록스에 대한 분석이 잘되어있어 참고하였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minjae0226/222920424828

매장수를 비교해봤을 때는

미국의 매장수가 약 160개로 세계에서 가장 많고

한국의 매장수가 약 90개로 세계에서 2번째로 많습니다.

그래서 위 블로그에서 분석한 것처럼 주요 아시아시장인 한국과 싱가포르의 개척은

이제 거의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분도 저와 마찬가지로 헤이듀드에 대한 디자인이 굉장히 마음에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

그래서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신발시장을 보유한 중국에서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기에

중국 출장을 다녔을 때 알게된 중국 엔지니어와 중국 현지 통역가들에게 크록스에 대해서

아는지도 궁금하고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지도 궁금해서 위챗으로 물어봤습니다.

물론 몇 사람들에게 물어본 데이터값으로

크록스의 중국시장에 대해서 판단할 수는 없지만

단순한 궁금증(?) 때문에...

 

 
 

단순 궁금증으로 물어보기는 했는데

실제로 크록스를 알기는 하지만 애초에 관심이 그렇게 크지도 않은 것 같고

이 전에는 많이 신었지만 최근에 많이 관심이 없어졌다고 말해주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 크록스에 대한 분석 블로그글이 있는데

위 관심도와 비슷한 분석을 하신 것 같이

링크를 가져와봤습니다.

https://blog.naver.com/my79891/222919498448

 

크록스의 폭발적 성장을 막는 장벽 : 중국의 '이것'

관심종목인 크록스의 22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크록스는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다. 독보적인 마진율과...

blog.naver.com

 

 

위 블로그에서 분석한 것 처럼 중국에서

크록스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고

그 중심에는 저번 스터디모임에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중국 짝퉁시장이 있었습니다.

중국의 짝퉁시장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규모로 운영됩니다.

뭐 사실 중국하면 떠오르는게 짝퉁이고

최근 중국 짝퉁으로 뉴스만 검색해도 아래와같이 나옵니다.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221031.22011008198

 

상표권 뺏기고 짝퉁에 울고…부산 신발업체 수난시대

- ‘먼슬리슈즈’ 中 진출 두 달 만에 - 반값 짝퉁 등장 … 피해액만 3억 - “소규모 업체 도용 대응책 필요” 부산에서 생산되는 신발이 짝퉁(위조)..

www.kookje.co.kr

 

심지어 레고도 중국에서 짝퉁으로 만들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자체 브랜드를 등록해도 그런건 무시하고 자체적으로 그냥 비슷하게 만들어서 판매합니다.

이미 그런 짝퉁문화들이 중국이라는 나라에 깊숙하게 자리매김하고있어

이미 전세계적으로 골머리를 앓고있습니다.

중국 정부에서도 알면서 눈감아주고있으니

이런 부분이 해결될리가 만무합니다.

( 최근에는 미중 무역전쟁 이후 중국에서 지식재산권 대응이 강화되고있다는 기사는 있습니다만.. )

크록스에서도 이런 부분을 알고있을겁니다.

크록스는 일본, 미국처럼 상표권, 지적재산권이 잘 지켜지는 곳에서는 소송을 통해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newsinnews&wr_id=3207

 

크록스, 일본 다이소에 소송제기

  미국 크록스가 미국 내 다이소에서 판매되고 있는 슈즈 상품에 대해 자사의 디자인을 모방했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6월 15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 지방 법원에 제출된 고소장에서 크록스는

fpost.co.kr

 

 

 

 

위 기사들을 번역해서 읽어보면

크록스가 실제 중국 JSK 라는 기업에서 비슷한 디자인으로 판매하고있는 신발에 대해

크록스에서 소송을 걸었고

" 실제로 중국의 부정경재방지법 위반으로 2015년 50개의 주요 IP 사례 및 상하이 법원의 상위 10개 주요 IP 사례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발표는 중국에서 Crocs 신발의 고전적인 디자인을 보호하는 판결의 획기적인 특성을 인정합니다. "

라는 판결이 나왔지만 아직도 위 블로그에서 볼 수 있듯이

짝퉁이 가장 큰 온라인시장에서 판을치고있습니다.

크록스에서 어떤 방식으로 이를 해결해나갈지는 미지수이지만

만약 중국시장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면

인도에서 돌파구를 찾아나가지않을까 싶습니다.

구글 트랜드에서 인도의 크록스 검색량을 검색해봤을 때

5년동안의 크록스 검색량이 크게 증가하고있는 것을 볼 수 있듯이

최근 인도시장이 크게 기대되는 돌파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인도 크록스사에서 유투버, 게임 BJ 들을 통해

활발하게 마케팅하고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3-VQ0j3O9k

 

그리고 Crocs India 유튜브채널을 살펴보면

최근 2~3년간은 유투브영상이 올라오지 않다가

약 1년전부터 유투브 영상이 활발하게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시아 매출이 80%가량 증가했다고 하는데

아마 예상이지만 인도의 매출이 조금 증가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크록스는 미국이나 서구쪽이 아닌

아시아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남아있는데

저는 이를 중국이나 인도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최근 인도의 GDP 성장률이 가파른데

https://blog.naver.com/hanle2008/222882401425

 

올해 인도 GDP 성장률 세계 최고치 7% 예상, 케냐 反中후보 대통령 당선

"인도 경제 10년만에 최고 성적낼 것" 모건스탠리 "경기회복 가장 빨라" GDP 7%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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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록스가 이 수혜를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마케팅이 활발하다고하면 충분히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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